세미크론, OCI파워 750kW 태양광 인버터에 'IGBT 파워모듈' 공급
전남 스마트팜앤솔라시티에 적용
2021-01-27 이나리 기자
세미크론코리아가 SEMITRANS10 절연게이트양극성트랜지스터(IGBT) 파워모듈을 OCI파워에 공급했다고 밝혔다.
OCI파워의 750킬로와트(kW) 태양광 인버터(OP750 TL-H OD)에 세미크론의 SEMITRANS10 파워모듈 패키지가 탑재됐다. 태양광 인버터는 1500VDC 전압을 지원한다. 최대 효율 99%로 등급 최고 효율을 달성했다.
SEMITRANS10은 메가와트(MW) 단위의 태양광, 에너지저장시스템(ESS), 풍력,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시장을 목표로 개발된 제품이다. 대칭구조의 파워터미널은 버스바(BUS Bar) 설계에 적합하고 낮은 인덕턴스(유도용량) 인버터 설계가 가능하다. 병렬설계시 단일 1.5메가와트(MW) 용량의 인버터 구현이 가능하다. 3레벨 토폴로지가 적용돼 대용량 인버터 설계에 적합하다.
OCI파워의 태양광 인버터는 지난해 말 전남 신안군 안좌 스마트팜앤솔라시티 96MW 단지에 공급돼 가동을 시작했다. 1500VDC 인버터로는 국내 최초로 공급된 사례다.
허기무 OCI파워 대표는 "OCI파워는 스마트팜앤솔라시티 뿐만 아니라 새만금 태양광사업과 다수의 대규모 프로젝트에 3레벨 태양광 인버터를 납품할 계획"이라며 "수입산 인버터와는 다른 차별화된 OCI파워만의 기술노하우와 서비스를 제공 하겠다"고 말했다.
남기석 세미크론코리아 대표는 "SEMITRANS10은 최적화된 솔더 기술과 공정을 거쳐 제작됐고 고용량 인버터 설계에 적합하다"며 "앞으로도 고 신뢰성의 제품 공급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적용되는 국산 인버터의 안정성과 신뢰도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