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EV 자동차 트랙션 인버터용 SiC 전력 모듈 출시
자동차용 CoolSiC 트렌치 MOSFET 기반
2022-05-11 이나리 기자
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가 1200V 풀-브리지 모듈 하이브리드팩 드라이브 CoolSiC을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해당 모듈은 전기차(EV) 트랙션 인버터에 최적화 된 제품이다.
이 전력 모듈은 자동차용 CoolSiC 트렌치 모스펫(MOSFET)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높은 전력 밀도와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특히 800V 배터리 시스템이나 높은 배터리 용량의 자동차의 경우 높은 인버터 효율을 달성해 주행 거리를 늘리고 배터리 비용을 낮춰준다.
평면(planar) 구조와 비교해서 트렌치 구조는 더 높은 셀 밀도가 가능하다. 동급 최상의 성능 지수(figure of merit)을 달성해준다. 트렌치 MOSFET은 더 낮은 게이트 산화막 전계 강도로 동작할 수 있어 신뢰성을 높여준다.
또 동일한 풋프린트로 실리콘에서 실리콘카바이드(SiC)로 손쉽게 이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인버터 디자인은 1200V 클래스에서 최대 250kW 더 높은 전력이 가능하다. 주행 거리를 늘리고, 배터리 크기를 줄이고, 시스템 크기와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다. 이 모듈은 칩 수가 다른 1200V/400A와 1200V/200A DC 두 가지 버전으로 공급된다. 자동차 전력 모듈에 관한 자동차 신뢰성 표준 AQG324을 충족한다.
마크 뮌쳐 인피니언의 혁신 및 신생 기술 책임자는 "SiC 디바이스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SiC 솔루션 사용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인피니언은 SiC 기술을 적용해 전기차 주행거리를 향상시키는 비용 효율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하이브리드팩 드라이브 CoolSiC은 현재 양산에 착수해 내년 6월부터 공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