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다인르크로이, 모터 제어시스템 분석 위한 변환기술 도입
전력 분석 및 제어에 필요한 변환 과정 효율적으로 진행
2021-07-27 장경윤 기자
텔레다인르크로이는 모터 드라이브 분석기 및 HDO(고화질 오실로스코프)에 abg (Clarke) 및 dq0 (Park) 파형 변환 기술을 도입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모터 드라이브나 태양광 발전시스템에서 전력을 조정하는 데 사용되는 태양광(PV) 인버터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3상 제어 엔지니어와 같은 전력 컨트롤러 개발에도 사용 가능하다. 3상 전력은 세 개의 단상교류를 위상이 120도씩 어긋나게 조합한 전력이다. 한국에서는 일반 가정용 단상전력인 220V보다 높은 380V의 전원을 사용한다. 전압이 높고 전력 효율성이 좋아 통상 산업용 모터 등에 사용된다.
모터 드라이브와 PV 인버터, 그리고 3상 제어 엔지니어는 시스템 입력, 출력 및 부하를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알고리즘을 갖추고 있다. 이를 인버터(직류 성분을 교류 성분으로 전환하는 장치)에 전달해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제어한다.
해당 과정에서는 3상 전력의 세 축을 두 축의 dq좌표로 변환하는 작업이 수반된다. 축을 줄임으로써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 변수를 단순화하고, 이를 통해 분석과 제어 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함이다. 여기에 사용되는 기술이 abg (Clarke) 및 dq0 (Park) 파형 변환이다.
기존에는 이러한 변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도구를 사용해야 했다. 오프라인 도구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파형 데이터를 다른 프로그램으로 내보내야 하며, 3상 전원, 모터 기계식, 제어 신호, 계산된 신호 및 dq0 신호 조합의 상호 작용에 대한 실시간 피드백을 받을 수 없었다.
반면 텔레다인르크로이의 dq0 변환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업계 최고의 HDO 및 MDA(모터 구동 분석기)로 만든 3상 수집에서 abg (Clarke) 및 dq0 (Park) 변환을 즉시 수행한다. 제어 엔지니어는 새로운 패키지를 사용해 실제 시스템 성능을 기대치와 실시간으로 비교하고 알고리즘을 조정한다. 이를 통해 더 나은 성능을 달성하는 동시에 나머지 전기 시스템을 검증 및 디버그하는 데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