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오 카지노

[영상] 현대차도 LFP 배터리 전기차 개발하는 이유는…

2021-10-14     박혜진 PD

<자막 원문>

인터뷰 진행: 한주엽 대표

출연: 이상원 기자

-오늘 이상원 기자 모시고 현대차 전기차에 관해서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자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현대차가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탑재한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다고 보도를 했는데 기존에는 삼원계만 했었죠?

“중국에 들어가는 자동차에는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탑재한 차를 공급하긴 했습니다.”

“네. 중국과의 합작사를 통해서 했었고요. 다만 국내나 미국 등 해외로 진출하는 해외 판매하는 그런 자동차에는 탑재하지 않았었는데 이번엔 연구하는 거죠.”

-그러면 중국으로 나가는 것뿐만 아니라 국내나 중국 외의 다른 나라로 가는 자동차에는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가 나올 수 있다고 볼 수도 있는 거군요.

“네. 그렇죠.”

-기존에 삼원계를 주로 많이 썼는데 리튬인산철 배터리하고 삼원계 배터리하고의 차이. 차이라기보다는 리튬인산철 배터리의 장점은 뭐가 있습니까?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리튬인산철 배터리는 기존의 삼원계. NCM(니켈·코발트·망간),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 배터리에 비해서 가격이 20% 정도 저렴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 저렴하다. 그리고 또 다른 장점은 뭐가 있죠?

“또 화재의 위험성이 낮죠. 최근에 삼원계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에서 화재가 많이 났었는데 그런 것들 때문에 보다 안전한 배터리를 찾길 원하는 그런 요구가 있었고 그런 면에서 안전한 배터리 쪽으로 시선이 옮겨진 거 같습니다.”

-저렴하고 안전하다. 장점 말고 단점 같은 거는 혹시 없습니까?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하면 아무래도 기존 배터리에 비해서 최대 주행 거리가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얼마나 짧죠?

“지금 계속 개발되면서 변하고 있긴 하지만, 삼원계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이 500km에서 600km 정도의 주행 거리를 갖고 있다고 치면 LFP, 리튬인산철 배터리는 300km에서 400km 정도의 주행 거리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기존에는 그러면 저가용 전기차에 주로 많이 탑재돼 나왔습니까?

“네. 주로 대부분 물량이 중국 내에서만 작은 소형차 위주로 공급이 돼 왔었죠.”

-지금 현대차가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개발 중이라는 보도는 저희가 추측한 거죠? 근데 다른 자동차 회사들은 LFP,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탑재해서 중국 회사들 말고 공급한 적이 있습니까?

“중국 회사들 말고는 현재 테슬라가 유일합니다.”

-테슬라는 어떤 모델의 LFP 배터리를 탑재했죠?

“테슬라에 있는 모델 3에 중국 내수용 모델 4 LFP 배터리를 탑재했고 최근에 영국향 모델에도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LFP 배터리. 국내 배터리 3사는 삼원계만 하고 있죠?

“현재는 그렇죠.”

-근데 개발하고 있습니까?

“SK온.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SK온과 LG에너지솔루션에서 LFP 배터리를 연구 중인 것으로.”

-SK이노베이션의 물적 분할해서 나온 자회사 SK온은 그 회사에서 직접 밝힌 거죠? 개발 고려 중이다.

“최근에 SK온 지동섭 회장이 미국의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본인이 직접 밝혔습니다.”

-개발 중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저희가 과거에 개발 중이라고 보도를 했었고요. 그럼 그동안 삼원계를 주로 썼던 이유는 뭡니까?

“아무래도 LFP 배터리. 리튬인산철 배터리 같은 경우에는 최근에서야 우리나라에서도 사용을 고려 중일 정도로 수준은 올라왔지만, 10년 전까지만 해도 전기차 같은 대용량 배터리에 사용하기에는 워낙 이런 용량이 적어서. 간단하게 말하면 용량이 적어서 실 사용하기 어려운 수준이었고요. 최근에 중국에서 많이 연구해서 그나마 어느 정도 사용할 수 있을 만한 수준까지 올라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게 특허 이슈 같은 게 있습니까?

“특허 굉장히 복잡하게 얽혀있습니다. 그래서 이 배터리를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하려면 중국에서 만들어서 중국 내부에만 판매해야 합니다.”

-그건 왜 그런 거죠? 특허권자가 중국에 있나요?

“최초로 개발한 사람은 중국인이 아닌데 리튬인산철 배터리 IP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가 중국과 협약한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 쓸 수 있어요?

“지금은 아니고요. 특허가 최근에 영국 쪽에는 풀렸습니다. 그래서 테슬라가 영국에 공급하려는 것으로 알고 있고 곧 다른 국가도 풀리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그렇게 되면 한국이라든가 다른 외부에도 판매할 수 있겠죠.”

-그런 특허 문제에 대해서도 다음에 한번 어떻게 누가 특허를 했고 어떤 협약을 중국과 맺었으며 최근에 연구가 풀렸다고 하고 곧 다른 나라들도 풀린다고 하는데 그 내용도 나중에 추가로 취재해서 얘기해주면 좋겠네요. 그렇게 되면 LFP 배터리를 탑재한 자동차가 꽤 많이 나올 수 있겠네요?

“특허 때문에 발목이 잡혀있었던 것들이 풀리게 되고 기존에 워낙 가격이 싼 것은 알려진 데다가 최근에 어느 정도 기술이 올라왔기 때문에.”

-현대차가 LFP,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개발에 착수했다는 정황 증거는 어떻게 찾으셨습니까?

“여러 협력사를 통해서 현대자동차가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는 정보를 알게 됐습니다.”

-지금 LFP 배터리 제일 잘 하는 곳이 중국에 CATL 아닙니까?

“네. 중국 CATL, 중국 BYD 등 중국 업체들입니다.”

-중국 업체들 잘하고 있고 셀 업체들도 하고 있고 특허가 풀리면서 자동차 업체들도 LFP 배터리 도입 고려를 많이 하고 있다. 그렇게 정리할 수 있겠군요.

“네. 그렇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