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카오 카지노

ST마이크로 "MCU 점유율 5년 새 2배 껑충…연말 저비용 신제품도 선보일 것"

최경화 ST마이크로 MCU 부문 이사 인터뷰 "저전력·저비용 STM32, 시장 점유율 크게 늘어" "개발자 편의 위한 에코시스템도 지속 확장 추진"

2022-05-31     장경윤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마이크로)의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은 뛰어난 저비용, 저전력 특성을 바탕으로 지난 5년간 시장 점유율을 2배 가까이 늘릴 수 있었습니다. 올해 말에도 비용을 더 낮춘 제품을 준비하고, 개발자를 위한 에코시스템의 적용 분야를 확장해 나갈 것입니다" 

최경화 ST마이크로 한국지사 마이크로컨트롤러 부문 이사는 31일 기자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STM32의 성과 및 향후 사업 전략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STM32는 Arm의 '코어텍스-M'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MCU) 및 마이크로프로세서(MPU) 제품군이다. ST마이크로는 지난 2007년 6월 첫 STM32 제품을 출시한 이래로 저비용, 저전력 및 저전압 구동, 커넥티비티를 구현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해왔다. 현재까지 제품 종류는 1600여개가 넘는다.

최경화 이사는 "ST마이크로는 전 세계 마이크로컨트롤러 시장 점유율을 지난 5년 간 두 배 가까이 늘린 25%를 기록하면서 지금까지 20억개 이상의 초저전력 STM32 디바이스를 출하했다"며 "특히 지난해 출시한 STM32U5 시리즈는 혁신적인 저전력 아키텍처로 설계되어 주변장치들이 저전력 모드에서 자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 소모전류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었다"고 밝혔다.

최경화 이사는 이어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에는 비용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도 부담 없이 적용할 수 있는 제품들도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다"며 "나아가 올해 말에는 이보다 더 낮은 가격대의 제품을 준비하고 있고, 이를 통해 기존의 8-bit 시장의 수요도 32-bit 제품으로 커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고객사들과의 오랜 파트너십을 통해 구축한 에코시스템도 STM32 솔루션의 주요 강점이다. ST마이크로는 천 개가 넘는 파트 넘버 제공을 통해 고객사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사용자 친화적인 다양한 개발 툴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STM32Cube' 에코시스템은 STM32를 구동하는 초기화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해 주고, 플래시 프로그래밍, 시스템 모니터링, 디버깅 등 강력하고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해 개발 기간을 단축한다.

최경화 이사는 "최근 ST마이크로는 기존의 몇몇 STM32 제품군에 한해서 제한적으로 지원하던 마이크로소프트 'AzureRTOS' 운영체제를 다수의 주요 제품군들로 확장 적용했다"며 "향후 AzureRTOS를 STM32 전 제품군으로 확대 적용하고, 최근 홈 IoT시장에서 대두되고 있는 새로운 무선 표준인 Matter에 대한 지원과 음성인식관련 솔루션 등을 계속해서 추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T마이크로가 최근 몇년간 집중적으로 강화해 온 STM32 솔루션은 차세대 임베디드 시스템에 필요한 인공지능, 그래픽 UI, 무선 연결성 부문이다.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NanoEdge AI 스튜디오' 및 'STM32Cube.AI'를 통해 인공지능 구현에 필요한 솔루션을, 그래픽 UI 분야에서는 그래픽 엔진인 'TouchGFX'와 UI 설계 툴인 'TouchGFX designer'를 통해 스마트폰 수준의 그래픽 UI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구현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ST마이크로는 LoRa 모뎀을 STM32 MCU와 통합한 세계 최초의 LoRa 원-칩 솔루션 'STM32WL' 시리즈를 출시하며 무선 라인업을 한층 더 강화했다. 여기에 2.4GHz 대역의 블루투스 LE, 802.15.4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STM32WB' 모듈 제품도 런칭했다.

두 무선 커넥티비티 제품에 대해 최경화 이사는 "물류 트레킹, 플랜트 관리, 태양광, 송유관 등 설비 관리와 광범위한 지역 모니터링이 필요한 산업용 IoT는 케이블로 시스템을 연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무선 통신이 최선의 선택"이라며 "때문에 STM32WL/WB 제품은 충분한 통신 거리와 낮은 소비 전력 그리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최적의 하드웨어 플랫폼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ST마이크로는 지난 2017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STM32 Discovery Day'를 통해서 고객들에게 새로운 STM32 라인업과 관련 솔루션을 소개하고 있다.

올해는 6월14일부터 16일까지 총 3일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STM32 제품의 최첨단 기술과 최신 기술 트렌드를 소개한다. STM32의 다양한 솔루션과 더불어 듀얼 'Arm 코어텍스' 코어를 탑재한 마이크로프로세서 'STM32MP1'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