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데이터센터용 고성능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 발표

최대 5배 높은 미디어 트랜스코드 처리 성능 최대 68개의 클라우드 게임 동시 스트림 지원

2022-08-25     장경윤 기자
인텔은 코드명 '아틱 사운드-M'으로 알려졌던 인텔 데이터센터 GPU 플렉스 시리즈(Intel Data Center GPU Flex Series) 제품을 공개한다고 25일 밝혔다.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는 품질, 밀도, 지연시간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이다. 업계 최초로 데이터센터 GPU에 하드웨어 기반의 AV1 인코더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경쟁사 GPU 대비 절반의 전력 소모량 만으로 5배 높은 미디어 트랜스코드 처리 성능과 2배 높은 디코딩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30% 이상의 대역폭 기능 개선을 바탕으로 TCO를 절감하며, 대중적인 미디어툴, API, 프레임워크, 최신 코덱을 광범위하게 지원한다.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는 인텔의 Xe-HPG 아키텍처 기반으로 설계되고 및 하드웨어 벤더와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광범위한 생태계 지원을 받고 있다. 또한 개발자들이 소프트웨어 저작권에 제한을 받지 않고도 CPU 및 GPU 간 미디어 분석, 스마트 시티, 의료 영상 등 다양한 AI 추론 워크로드를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 데이터센터 내에서 미디어 처리, 미디어 제공, AI 시각적 추론, 클라우드 게임 및 데스크탑 가상화 등이 급증하고 있다. 그 결과 비주얼 클라우드용 데이터센터 GPU 시장은 2026년4까지 15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GPU 프로그래밍을 위한 쿠다(CUDA)와 같은 저작권 소프트웨어에 산업이 의존하게 되는 현상을 야기한다.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 솔루션 스택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는 동시에 여타 솔루션 대비 유연성, 확장성, 전력 소모 부문에 있어 상당한 이점을 제공한다. 더 작은 수의 서버로 더 많은 구독자를 지원해 솔루션 공급업체의 TCO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텔 데이터센터 GPU 플렉스 시리즈는 먼저 안드로이드 클라우드 게이밍, 미디어 처리 및 제공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인텔 플렉스 시리즈 GPU는 높은 품질의 게이밍을 위해 개발된 제품으로 다양한 장치에서 비교 불가능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 현재 약 90개 상당의 가장 인기있는구글 플레이 안드로이드 게임 타이틀을 통해 성능을 검증했다. 또한 최대 4개의 Xe 미디어 엔진을 탑재해, 품질 저하 없이도 최신 데이터센터를 위한 최고의 영상 밀도 요구사항을 충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