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 초저전력 애플리케이션 지원 STM32 프로그래밍/디버깅 프로브 발표
2023-04-04 노태민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마이크로)가 인서킷 디버깅(In-Circuit Debugging) 및 프로그래밍 프로브인 STLINK-V3PWR을 4일 발표했다.
STLINK-V3PWR는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MCU)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전력 측정을 지원하는 제품이다. 해당 프로브는 IoT 및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비롯해 전력소모에 민감한 프로젝트를 처리할 수 있게 넓은 측정 범위를 갖춰, 나노암페어에서 500mA에 이르는 전류 값을 최대 ±0.5%의 오차범위의 정확도로 측정한다.
STLINK-V3PWR은 STM32CubeMonitor-Power 그래픽 툴 내에서 직접 지원되며, 애플리케이션의 전력 요건을 실시간으로 시각화하고 설계 변경에 대한 영향을 분석해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rm Keil 개발 툴 및 IAR의 통합 개발환경(IDE)에서도 지원해 사용자가 코드 실행과 에너지 소모 측정을 동기화해 애플리케이션 에너지 프로파일을 최적화할 수 있다.
라인하르트 카일(Reinhard Keil) Arm 임베디드 기술 부문 수석 디렉터는 “초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 애플리케이션은 에너지 하베스팅을 사용하거나 배터리로 수년간 실행돼야 하지만, 작은 설계 오류로 인해 예기치 못하게 전력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며 “이 µVision 디버거는 프로그램 이벤트와 전력소모를 연계해 개발자가 잠재적인 설계 오류를 식별할 수 있는 분석 기능을 제공하고 배터리 수명을 몇 배로 개선하도록 해준다”고 말했다.
STLINK-V3PWR은 100nA ~ 50mA의 동적 전류측정을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전원공급장치 소스인 STM32 파워 실드(X-NUCLEO-LPM01A)와 함께 에너지 민감형 임베디드 개발자용 툴킷을 더욱 강화해준다. 이 툴은 초저전력 STM32 MCU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 분석에 사용된다.
디일렉=노태민 기자 tmnoh@bestwatersport.com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전자부품 분야 전문미디어 디일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