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삼성SDI, 테슬라 4680배터리 유럽서도 만든다

2023-07-07     송윤섭 PD

<인터뷰 원문>

진행 : 디일렉 한주엽 대표
출연 : 디일렉 이수환 전문기자
 

-저희 오늘 ‘나노코리아 2023’ 행사 현장 와서 지금 라이브를 하고 있는데 회사 들어가서 원래 저희가 목요일 날 라이브 하는 날인데, 회사 들어가기가 좀 그래서 여기서 그냥 2개 저희 둘이서 그냥 숙덕숙덕 하는 걸로 얘기를 하겠습니다. 삼성SDI가 테슬라 4680배터리를 유럽에서도 만든다. 테슬라 4680배터리라고 제목은 적어놨는데 그냥 일반적인 4680배터리인 거죠?

“삼성SDI 내부 용어로는 46파이라고 합니다. 앞에 46은 고정돼 있고 뒤에가 80이냐 아니면 80 이외에 다른 숫자가 들어가냐. 파이가 원(지름)을 얘기하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46파이라는 말을 쓰죠.”

-지금 이것을 한국에서만 만들었나요?

“아직 안 만듭니다.”

-아직 안 만들고 있습니까?

“천안에 파일럿 라인이 있고요. 그 파일럿 라인을 연내에 완성을 해서 시생산에 들어가게 되고요. 원통형배터리는 만드는 곳이 말레이시아가 있고, 말레이시아에서도 한국에서 만드는 이 4680배터리가 잘 나오면 말레이시아에서도 생산을 진행할 계획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까지 유럽은 단 한 번도 없었죠.”

-언급된 적이 없었다.

“없었죠.”

-그런데 지금 유럽에서도 4680원통형배터리를 만들겠다라는게 오늘 영상을 찍는 주요한 주제인데, 어디에 합니까?

“저희가 연초에 삼성, BMW 협력의 결과물이라고 해서 헝가리 3공장 얘기를 했었는데요. 제가 지난달에 헝가리 현지에 가서 파악한 내용들인데 삼성SDI 내부 용어로 말씀을 드릴게요. 스테이지1, 스테이지2라고 부릅니다. 스테이지1은 1공장의 보완투자를 스테이지1이라고 부르고요.”

-기존의 괴드 말씀이시죠?

“네. 그리고 2공장이라고 보통 밖에서 부르지만 이쪽 삼성SDI에서는 스테이지2라고 부릅니다.”

-그렇죠. 괴드 옆에 있는 그거를 4680으로 하겠다라는건가요?

“스테이지2가 2공장이고 2공장 옆에 익스텐션공장(확장공장)을 하나 짓습니다. 이게 2-2입니다. 스테이지2-2공장이 되겠고요. 제가 연초에는 괴드에 있는 공장 건너편에 짓지 않을까라고 말씀을 드렸었는데, 가서 보니까 2공장 스테이지2에 인근에, 바로 공장 옆에 주차장 부지가 있어요. 주차장 부지를 메워서 그쪽에 익스텐션공장(확장공장)을 스테이지2-2로 진행을 하게 될겁니다.”

-거기서 4680을 한다는 겁니까?

“네. 거기서 4680을 하게 될 겁니다.”

-그럼 지금 괴드 공장은 스테이지1인거고.

“오래된 옛날 PDP 아시죠? 그 공장 옆에 확장한 게 스테이지1. 그리고 완전히 새로 지은 공장이 스테이지2. 그리고 스테이지2-2가 바로 이번에 4680 계획이 있는 공장이 되겠죠.”

-그거는 그러면 언제부터 공장을 만들게 됩니까?

“이번 달부터 전기나 이런 것들 설비 업체들이 입찰에 들어갔어요. 그래서 기초공사를 연내에 시작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연내에 기초 공사를 시작한다고요?

“기초 공사니까 땅 다지고 할겁니다.”

-지난달에 가서 봤을 때는.

“지난달에 가서 봤을 때는 주차장하고 컨테이너 부지만 덩그러니 있는 상황이었고요. 현지에서 여러가지 협력사들이 있을 거 아닙니까? 협력사들 얘기로 이쪽에 대략적인 라인 규모나 이런 것들도 나왔고 전기나 필요하려면 콘크리트도 필요하고 철근도 필요하고 전기 설비도 필요하잖아요? 대략적인 규모도 저희가 좀 파악을 해서 가지고 왔습니다.”

-규모가 어떻게 됩니까?

“2개 라인이고요. 근데 이게 라인이 2개이기 때문에 많아 보이지 않는 것이지만 이제까지 만들어보지 않은 4680 배터리잖아요. 그런 점에서 굉장히 의미가 있죠.”

-2개 라인이면 대략 그러면 한 어느 정도 캐파인 겁니까?

“제가 봤을 때는 한 10GWh정도 내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른 배터리랑 다르게 원통형배터리는 PPM속도를 높이면 GWh가 늘어나요.”

-그래요?

“단위 시간당 생산량이 늘어나니까 PPM이니까 분당 생산량이 늘어나게 되면 전체 GWh가 늘어나게 되니까 한 10GWh 내외로 추정이 되고 있습니다.”

-지금 한국에서도 파일럿 라인을 돌리고 있는 정도의 수준이고.

“파일럿 라인은 올해 연내에 완공을 완전히 하는거죠.”

-그렇죠. 올해 완공하는 거고, 지금 말씀하신 유럽서도 올해 파일럿 라인 완공과 동시에 거기는 양산라인을 설치하는건가요?

“양산라인이죠. 시기상으로 봤을 때 한 2년 정도 걸리잖아요. 그러니까 올해 기초 공사 들어가면 내년에 공장의 외형이나 이런 것들은 완성이 될 것이고, 장비 셋업도 그 즈음에 이루어지겠죠?”

-그러면 지금 말레이시아에서도 만들 수 있고.

“말레이시아는 여기는 2170배터리가 기본 베이스인데 이쪽에서도 4680 계획이 있습니다.”

-그럼 하게 된다면 한국에도, 한국에는 양산라인 계획은 없는겁니까?

“한국에는 없는 걸로 알고 있고요. 예를 들면 파일럿을 양산으로 돌릴 수도 있겠죠. 근데 천안 공장 보시면 아시겠지만 (삼성)디스플레이랑 (삼성)전기랑 같이 쓰느라고 좀 좁아요. 그리고 울산 공장은 각형 전용 배터리고, 그쪽은 이미 작년에 ESS전용 배터리 라인으로 완전 전환시켜버렸어요. 그러니까 국내에서는 전기차용 각형배터리는 안 만드는 거죠.”

-고객이 유럽에 있기 때문에 괴드에 별도의 4680 양산라인을 만드는 것 같은데 예상되는 잠재 고객은 어디가 있습니까?

“저는 단연코 BMW라고 추정합니다.”

-그렇습니까?

“왜냐하면 지금 괴드에서 BMW가 같은 헝가리의 데브렌체라는 지역이 있습니다. 이 데브렌체라는 지역이 굉장히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계기가 있죠. 에코프로가 여기에다 양극재 공장을 짓거든요. 그리고 이 데브렌체라는 산업단지가 아주 크게 들어와 있는데요. 이 산업단지 내에 CATL도 또 EVE에너지 중국 기업들도 들어와 있는데, 이 데브렌체라는 지역에 BMW가 전기차 공장을 짓기 시작했어요.”

-그렇군요.

“그러면 헝가리 내에 괴드에서 만들어서 또 다른 헝가리 데브렌체에 있는 BMW 전기차 공장에 적용을 시켜줄 수가 있게 되는 거죠.”

-테슬라 4680배터리 유럽서도 만든다라고 표현을 하셨는데 ‘4680=테슬라’ 많이 썼으니까 그렇게 해서 그렇게 표현하신 겁니까? 혹은 테슬라에도 혹시 공급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좀 있기 때문에 이렇게 표현하신겁니까?

“일단 4680이라는 거를 그전에 이 규격 자체가 염두에 두지 않았던 건 아닙니다. 다만 1865 있었죠. 2170 있었죠. 중간에 3XXX도 있어요. 근데 더 키우는 건 별로 의미가 없다고 해서 배터리업체들이 안 만들었던 거였거든요. 근데 갑자기 테슬라가 4680을 하겠다고 하니까 약간 상징성 있는 제품이 되어버렸고, 물론 4680이라는 제품을 테슬라만 만드는 건 아니죠. 여러 기업들이 있는데, 파나소닉도 만들죠. LG에너지솔루션도 만들죠. 삼성SDI도 만들죠. 그다음에 테슬라 자체적으로도 또 만들고요. 그러니까 일단 이 규격의 배터리를 대표성으로 미니까 테슬라가 주도한 배터리다. 또 직접 만들기도 하고. 그래서 테슬라표 배터리라고 제가 이름을 붙이긴 했습니다.”

-그렇군요. 지금 4680배터리 장비 하는 회사들도 좀 있잖아요.

“있죠. 특히 저희가 잠깐 말씀드리면 다음주에 저희가 ‘딥테크 포럼’을 하는데 포럼 이틀자 배터리쪽에 이 4680 원통형배터리 장비를 하는 필에너지에서 발표를 해요. 근데 필에너지는 지금 상장.”

-이번에 공모가 되게 잘 받았죠.

“기관에서 공모가 상단밴드를 이미 초과했죠. 기대보다도 많은 관심을 받았고.”

-저희가 필에너지 황지상 전무이사님 모셔서 유튜브 인터뷰 한번 했었습니다.

“맞습니다. 4680배터리 장비가 매우 중요해요. 결국 필에너지가 만든 장비도 삼성SDI에 들어갈 가능성이 매우 높고. 근데 이 삼성SDI가 만드는 이 4680배터리는 크게 세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4680, 4695, 46120. 이 세가지 버전이 있는데, 제가 알기로는 BMW가 요구한 거는 가장 긴 버전을 요구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46120이요.”

-그래서 46파이.

“그래서 46파이죠. 뒤에 80이니 95니 120이니 이런 숫자 붙이기 좀 번거롭잖아요. 그래서 그냥 46파이라고 46시리즈나 46파이나 LG에너지솔루션은 NFF라고 부르기도 하고 그렇게 얘기들을 하죠.”

-지금 장비 업체 중에서는 삼성SDI가 유럽에도 46파이 배터리 라인을 짓고 이런 것들의 소식에 대해서 말씀하신 필에너지가 아주 두드러지게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혹시 거기 말고도 다른 수혜기업들이 있습니까?

“있습니다. 일단 MOT가 있고요. 여기 비상장사인데 여기 창업하시는 분은 삼성SDI 출신이시고요. 그다음에 또 전해액주입기. 주입기가 필요한데 그쪽은 또 하나기술하고도 연관이 좀 있어요. 그다음에 용접기. 이런 자동화 장비들이 필요한데 일단 아까 말씀드린 MOT, 하나기술 이 회사들이 가장 도드라지게 수혜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원통형이니까 형태에 따른 수혜를 두드러지게 말씀하신 거죠?

“네.”

-저희 행사가 언제라고요?

“이게 올해 연내에 기초공사를 시작하게 될 겁니다.”

-아니 저희 행사요.

“저희 행사는요 다음주 화요일(7/11)하고 수요일(7/12)에 양일에 걸쳐서 진행을 하게 되고요. 다음주 수요일이 배터리 세션입니다. 이 배터리 세션에서 LG에너지솔루션, LG화학. 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에코프로에서 발표를 합니다. 또 특히 상장 준비 중인 에코프로머티리얼즈에서 나와서 발표를 하고요.”

-그래요?

“그다음에 방금 말씀드린 필에너지에서 4680원통형배터리 장비에 대해서 설명을 하시니까요.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유튜브 수익만으로는 먹고 살기가 힘들어서 자꾸 이렇게 행사 만들고 홍보 드리는데 죄송합니다. 잠깐만 쉬다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