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는 글로벌 산업의 대전환기를 예고합니다. 바다 건너 시시각각 전해진 혁신의 항연은 AI(인공지능)의 시대가 성큼 다가왔음을 실감케 합니다. 내로라하는 빅테크 기업들이, 자동차 회사들이, 심지어 농기계 회사와 식품회사들까지도 AI를 말합니다. IT기업이 모빌리티를, 모빌리티 기업이 AI 칩 개발을 얘기합니다. 또 한 번의 '크로스 보더(Cross border. 업종·영역 파괴)'가 본격화할 것이란 전망이 가능한 대목입니다.
시쳇말로 판이 바뀌고 있는 겁니다. 거대한 대전환기의 흐름에서 누군가는 AI 시대가 가져올 변화가 두려울 것이고, 누군가에게는 기회의 장으로 받아들여질 것입니다. 글로벌 시총 1위 기업 애플의 아성이 흔들리는 건 경쟁자들에 비해 AI 시대 준비가 미흡하다는 시장의 평가 때문입니다. 만년 '꿈을 좇는 기업'으로 통하던 엔비디아가 모두가 선망하는 기업으로 등극한 것도 AI 덕분입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은 어떨까요. 작금의 AI 시대를 주도하는 건 오픈AI를 비롯한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인텔 등 미국 기업들입니다. 우리 기업들은 한발 내지는 두발 뒤쳐져 있습니다. 위기입니다. 한국형 엔비디아, 한국형 LLM을 이제라도 육성하고 개발해야 하지만, 지금으로선 난망입니다. AI 시대를 앞당기고 뒷받침할 핵심 하드웨어인 반도체 분야에서도 엔비디아가 판을 이끌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가는 엔비디아에 칩을 넣느냐 못넣느냐에 따라 일희일비 합니다.
특히 반도체 분야에서 AI 시대로의 전환이 의미하는 바를 우리는 눈여겨 봐야 합니다. 대한민국 경제의 핵심인 반도체 산업의 미래가 좌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AI 시대, 반도체 산업은 어떤 방향으로 바뀔까요. 업계와 전문가들은 반도체 산업의 특성이 이전과는 다를 것이라고 봅니다. 대표적인 게 '메모리의 파운드리화'입니다. 이제껏 '첨단공정 선(先)개발-대량 양산'을 통해 시장을 주도했던 한국 메모리반도체의 성공방정식과 달리, AI 시대 반도체 산업의 주요 트렌드는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이 될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전망입니다. 다양한 고객사들이 요구하는 각각의 AI 칩에 대응할 맞춤형 칩을 개발하고 양산할 수 있는 능력이 경쟁력의 척도가 될 것이란 얘기입니다.
그 변화의 흐름에서 우리는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겁니다. 한국 반도체의 봄이 어쩌면 그 속에 있을 수 있습니다.
전자부품 전문미디어 《디일렉》은 올해 반도체 산업의 흐름과 변화를 조망하는 『2024 반도체 산업·테크 대전망 콘퍼런스』를 오는 1월30일(화) 개최합니다. AI 시대는 반도체 공정, 소재, 부품 등 산업생태계를 어떻게 바꿀까요? AI 시대의 총아로 꼽히는 HBM과 CXL 시장은 얼마나 성장할까요? 또한 2나노 이하 미세공정 전환과 어드밴스드 패키징 기술진화는 어떻게 이뤄질까요? 그 과정에서 주목할만한 소부장 기업은 어디일까요?
이 모든 궁금증에 대한 답을 이번 콘퍼런스에서 제시할 예정입니다.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전무, 남상욱 산업연구원 박사, 최광성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구위원, 최정동 테크인사이츠 박사, 노근창 현대차증권 애널리스트, 백길현 유안타증권 애널리스트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반도체 산업과 기술동향 관련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가 부탁드립니다.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전장·ICT·게임·콘텐츠 전문미디어 디일렉》
◆ 오프라인 행사 개요
◦ 행사명 : ‘반도체의 봄’이 오고 있다 - 『디일렉 2024 반도체 산업·테크 대전망 콘퍼런스』
◦ 일시 : 2024년 1월 30일 (화) 13시30분~17시
◦ 장소 : 디일렉 5층 콘퍼런스룸(서울시 강남구 논현로 515 아승빌딩 5층, 역삼역 6번출구 도보 3분)
◦ 주최/주관 : 디일렉 / 와이일렉
◦ 규모 : 선착순 50명
◦ 참가비용 : 사전등록 220,000원(VAT 포함) / 현장등록 275.000원(VAT포함)
◦ 등록마감 : 1월29일(월) 18시 사전등록 마감 시 행사 당일 현장등록 불가
◦ 행사문의 : 디일렉 김상수 국장 kss@bestwatersport.com 010 5278 5958
◆ 참고 사항
◦ 콘퍼런스 룸 인원 제한으로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 현장 참석자, 13시 부터 사전 입장 가능합니다.
◦ 콘퍼런스 비용 입금시, 회사명 또는 등록자명으로 입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은행 1005-803-563727 예금주 디일렉)
◆ 세부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