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싸, 오픈소스 보호단체 'OIN' 가입
2019-08-08 이기종 기자
대만 산업용 통신·네트워킹 업체 모싸(Moxa)가 세계 최대 오픈소스 보호단체 OIN(Open Invention Network)에 가입한다고 8일 밝혔다.
OIN은 리눅스 시스템 특허를 교차 라이선스함으로써 코어 리눅스 및 오픈소스 기술을 특허 분쟁에서 보호하는 단체다. 리눅스 시스템에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겠다고 동의한 단체는 누구든 OIN이 보유한 특허를 무료 사용할 수 있다.
모싸는 OIS 가입을 통해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의 첨단 산업 네트워킹·통신 애플리케이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SS) 발전에 기여할 전망이다.
OIN의 최고경영책임자 케스 버겔트(Keith Bergelt)는 "사물인터넷(IoT) 및 IIoT 플랫폼은 임베디드 리눅스를 사용한다"면서 "이들 기기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데이터는 리눅스 기반의 x86 머신 서버에서 하둡(Hadoop) 같은 OSS 솔루션을 사용해 처리한다"고 밝혔다. 이어 "관련한 혁신 기술이 오픈소스에 의존하기 때문에, 모싸가 OIN에 가입해 기쁘다"고 말했다.
모싸 최고기술책임자인 피터 콜슈미트(Peter Kohlschmidt)는 "리눅스와 여타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IIoT에서 핵심 역할을 한다"며 "모싸가 OIN에 가입해 신뢰할 수 있고 지속가능한 산업용 오픈소스 플랫폼 구축에 동참하게 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