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D-7!! 1000조원 미래 먹거리 지속할 신기술...배터리 뉴비즈 포럼

인터배터리 2024 부대행사 3월 8일(금) 코엑스에서 개최

2024-02-29     디일렉
배터리 시장의 변화가 심상치 않습니다. 전기차 판매 둔화, 보조금 축소 등이 겹치면서 올해는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물론 전체적인 추세로 보면 전동화‧전장화는 피할 수 없는 흐름입니다. 초고도 성장기 초반에 발생할 수 있는 '성장통'으로 분석하는 이유입니다. 다만 이제까지와 달리 돈 되는 사업 위주로 개편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리튬인산철(LFP) 양극재와 배터리 셀 개발, 니켈 함량을 80% 이상으로 높인 하이니켈 배터리 대신 미드니켈 중심의 중저가 제품군이 중요하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가장 주목할 배터리로, 니켈은 물론 코발트 함량을 줄인 NCM613(니켈·코발트·망간 비율 6:1:3)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파운드리(위탁생산)는 태풍의 눈입니다. 배터리 파운드리는 양극과 음극을 전문적으로 생산해 고객사에게 제공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초기 위험생산 부담을 낮추고, 시장 요구에 맞춰 다품종 소량 생산이 가능합니다. 최근 배터리 공정은 에너지 밀도 향상과 함께 안정성, 효율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레이저 노칭과 함께 Z-스태킹이 계속 언급되고 있습니다. Z-스태킹은 양극·음극을 낱장으로 재단 후 분리막과 번갈아 쌓는 방식입니다. 분리막이 알파벳 'Z'자 모양으로 접히기 때문에 Z-스태킹이지요. 전기차용 배터리에서 SK온이 주로 쓰던 방식이었으나 지금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도 적극 도입하고 있습니다. Z-스태킹은 여러 배터리 장비 기업들이 속속 진출하고 있는 공정이기도 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에서는 나인테크, 디에이테크놀로지, 신진엠텍이 대표적입니다. SK온은 우원기술, 하나기술이 경합 중입니다. 삼성SDI는 지분 투자가 이뤄진 필에너지가 있지만, 이런 구조가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폐배터리는 어떻습니까. 많은 기업들이 폐배터리 사업에 진출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성과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배터리 생산에서 발생하는 스크랩이나 폐배터리 확보는 물론 막대한 시설투자가 부담입니다. 그간 폐배터리 기업들은 자체 기술을 활용해 재활용 설비를 운용했습니다. 배터리 소재마다 재활용 효율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설비도 개별적으로 마련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제는 곧바로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완성형 폐배터리 설비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사업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배터리 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규제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해외 현지 규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배터리 설비와 장비를 수출해서 낭패를 본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알아두면 좋을 정보입니다. 낭비를 줄이고 비용 지출을 최소화하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전자부품 전문미디어 《디일렉》은 오는 3월8일 떠오르는 배터리 신사업 전반과 기술 도전 과제를 소개하는 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인 인터배터리 2024에서 소개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전장·ICT·게임·콘텐츠 전문미디어 디일렉》


《알림》 2024 배터리 뉴비즈 포럼

배터리 시장의 변화가 심상치 않습니다. 전기차 판매 둔화, 보조금 축소 등이 겹치면서 올해는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물론 전체적인 추세로 보면 전동화‧전장화는 피할 수 없는 흐름입니다. 초고도 성장기 초반에 발생할 수 있는 '성장통'으로 분석하는 이유입니다.

전자부품 전문미디어 《디일렉》은 오는 3월8일 떠오르는 배터리 신사업 전반과 기술 도전 과제를 소개하는 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인 인터배터리 2024에서 소개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 행사 개요

– 행사명 : 2024 배터리 뉴비즈 포럼
– 주최 및 주관 : 디일렉 / YELEC
– 일시 : 2024년 3월 8일(금) 10:00~16:30
– 장소 : 코엑스 컨퍼런스룸 4층, 403호
– 참가비용 : 36만3000원(부가세 포함)
– 규모 : 선착순 80명
– 행사 문의 : 디일렉 김상수 국장 kss@bestwatersport.com / 010-5278-5958

※ 참고 사항
– 행사장 인원 제한으로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 참석자분들은 오전 10:00부터 사전 입장, 오후 16:30 행사 종료 예정.
– 발표자료는 공개 허락한 연사에 한하여 파일 형태로 제공합니다.
– 세미나 비용 입금시 회사명 또는 등록자명으로 입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은행 1005-803-563727 예금주 디일렉)
– 주차장 협소로 인해 개인별 주차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 세부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