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구글 제미나이 품은 첫 'AI 폴더폰' 공개

갤럭시버즈, 외국어 수업 중 실시간 통역 지원...갤럭시링도 양산

2024-07-10     이진 기자
삼성전자의 첫 AI 폴더블폰이 공개됐다. 기존 갤럭시 AI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했으며, 생성형 AI 서비스인 구글 제미나이가 탑재됐다. 갤럭시버즈는 외국어 수업을 들을 때 실시간으로 통역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연초부터 관심을 받았던 갤럭시 링이 양산품으로 나왔다.  삼성전자는 10일 프랑스 파리 루브르박물관에서 '갤럭시 언팩 2024(Galaxy Unpacked 2024)' 행사를 열고 신형 스마트폰인 갤럭시Z폴드6·플립6와 함께 액세서리인 갤럭시버즈3 프로, 갤럭시버즈3를 선보였다. 갤럭시 웨어러블 제품인 갤럭시 링, 갤럭시워치7, 갤럭시워치 울트라 등 신제품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초 '갤럭시 AI'를 처음 선보이며 본격적인 온디바이스 AI 시대를 열었다. 갤럭시Z폴드6·플립6는 다재 다능한 폼팩터와 한 단계 더 진화한 갤럭시 AI를 통해 보다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갤럭시 웨어러블 제품은 갤럭시 AI를 통해 디지털 헬스 경험을 진화시킬 수 있는 삼성전자의 기술력이 집약된 첨단 센서를 탑재했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삼성전자는 2019년 처음 폴더블 제품을 출시한 후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폴더블 시장을 선도해 왔으며, 새롭게 출시되는 갤럭시Z폴드6와 갤럭시Z플립6는 궁극의 성능과 완성도를 자랑한다"며 "한층 더 발전한 갤럭시 AI와 최적화된 폴더블 폼팩터는 사용자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할 것이다"고 말했다. 또, "최신 갤럭시 웨어러블 제품은 삼성전자의 최첨단 헬스 기술과 혁신에 갤럭시 AI가 더해져 더욱 건강한 일상을 지원한다"며 "사용자는 갤럭시 링, 갤럭시 워치7, 갤럭시 워치 울트라를 통해 한 차원 높은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받고 완전히 새로워진 건강 관리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언팩의 주인공 갤럭시Z플립6·폴드6
갤럭시 언팩 2024의 주인공은 갤럭시Z플립6·폴드6 스마트폰이다. 삼성전자 폴더블의 혁신 헤리티지가 담긴 갤럭시Z폴드6의 대화면과 플렉스윈도우(FlexWindow)를 활용한 갤럭시Z플립6의 플렉스모드(FlexMode)는 갤럭시 AI 사용 경험을 극대화해 사용자에게 완전히 새로운 차원의 생산성과 창의성, 소통 경험을 선사한다. 갤럭시Z폴드6와 갤럭시Z플립6는 디자인 혁신도 이뤘다. 직선형의 견고한 마무리로 더 날렵해진 디자인과 역대 Z 시리즈 중 가장 얇고 가벼운 무게는 휴대성을 높인다. 갤럭시Z폴드6는 커버 스크린에 새로운 비율을 적용해 접었을 때 더 자연스러운 바(Bar) 타입 제품과 같은 사용성을 제공한다.
갤럭시Z폴드6
슬림해진 디자인에도 내구성이 강화됐다. 외부 충격을 보다 분산시킬 수 있도록 듀얼 레일 힌지(Hinge) 구조와 설계가 한 단계 진화했다. 메인 화면의 재질을 강화해 화면 주름을 개선했으며, 강화된 '아머 알루미늄(Armor Aluminum)' 프레임과 '코닝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 2(Corning Gorilla Glass Victus 2)'는 내구성을 높였다.  갤럭시Z폴드6·플립6 시리즈에는 퀄컴의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3세대 모바일 플랫폼(Snapdragon 8 Gen 3 Mobile Platform for Galaxy)'이 탑재됐다. 이 칩셋은 고성능 CPU, GPU, NPU(Neural Processing Unit)를 결합해 AI 프로세싱을 최적화한 제품이다. 더 오랜 시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방열 시스템도 진화했다. 갤럭시Z폴드6는 더 커진 '베이퍼 챔버(Vapor Chamber)'를, 갤럭시Z플립6는 플립 시리즈 최초로 베이퍼 챔버를 탑재했다.
삼성 노트 앱에서 사용자가 작성한 내용을 번역‧요약‧정리해 준다. 자동으로 서식을 변환하는 노트 어시스트(Note Assist)는 음성 녹음 텍스트 변환 기능을 추가했다. 사용자는 '삼성 노트' 앱에서 바로 음성을 스크립트로 변환할 수 있고, 스크립트를 번역·요약 할 수 있다. 삼성 키보드에는 간단한 키워드만으로도 메일 본문이나 SNS 게시글의 문구를 작성해 주는 글쓰기(Composer) 기능이 새로 추가됐다. SNS 게시글을 작성하는 경우에는 소셜 앱 내 사용자 히스토리와 대화 말투 등이 반영돼 문구가 제안된다.
갤럭시Z플립6
통역(Interpreter) 기능은 폴더블의 듀얼 스크린을 활용하는 새로운 대화 모드를 통해 보다 원활한 소통 경험을 제공한다. 사용자와 상대방은 실시간으로 번역된 텍스트를 메인 스크린과 커버 스크린으로 각각 동시에 확인하며 대화할 수 있다. 외국어 강의 등을 듣는 경우에는 새롭게 추가된 듣기 모드를 사용하면 번역된 텍스트가 실시간으로 화면에 표기된다. 통화 시 실시간으로 양방향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시간 통역(Live Translate)은 기본 전화 앱을 넘어 다양한 메시지 앱과 연동된다. 카카오톡, 라인, 구글 미트, 왓츠앱, 텔레그램 등 총 9개 앱을 지원한다. 
카메라 경험은 AI 기반의 '프로비주얼 엔진(ProVisual Engine)'을 통해 촬영부터 편집, 감상까지 모두 진화했다. '포토 어시스트(Photo Assist)'는 전문가 수준의 콘텐츠를 편집할 수 있도록 기능이 강화됐다. 새롭게 추가된 '인물 사진 스튜디오(Portrait Studio)' 기능은 인물 사진을 3D 캐릭터, 수채화 등 다양한 스타일로 바꿔줘 더욱 개성 있는 결과물을 생성해준다. 화면을 길게 누르는 것만으로 영상을 자연스러운 슬로우 모션으로 감상하게 해주는 '인스턴트 슬로우 모션(Instant Slow-mo)' 기능은 슬로우 모션으로 변환된 영상의 저장이 가능해져, 친구 또는 가족과 곧바로 공유할 수 있게 기능이 업그레이드 됐다. 삼성전자는 구글과 협업을 통해 신제품에 '구글 제미나이(Google Gemini)' 앱을 탑재했다. 언제든지 AI 기반으로 맥락을 이해하는 어시스턴트(Assistant)를 호출할 수 있다. 사용자가 화면 하단의 모서리를 쓸어 올리거나 '헤이 구글(Hey Google)'이라고 말하면, '제미나이 오버레이(Gemini overlay)'가 실행된다.  갤럭시버즈3 시리즈는 갤럭시버즈3 프로와 갤럭시버즈3으로 나온다.  갤럭시 버즈3 시리즈는 새로운 실시간 음성 통역 기능을 제공한다. 만약 사용자가 외국어 수업을 듣는 경우, 갤럭시버즈3 시리즈를 갤럭시Z폴드6나 갤럭시Z플립6과 연결한 후 통역 앱의 듣기 모드 기능을 켜면, 사용자의 언어로 실시간 음성 통역을 들을 수 있다. 지원 언어는 영어, 한국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폴란드어, 러시아어, 중국어, 일본어, 태국어, 아랍어, 힌두어,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등 총 16종이다. 
갤럭시버즈4
음성 명령 서비스인 보이스 커맨드(Voice Command) 기능도 유용하다. 사용자가 '음악 재생' '전화 수신' 등 단어만 말하면, 갤럭시버즈3 시리즈가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해 별도의 동작 없이 편리하게 음악을 재생하고 전화 통화를 하도록 돕는다. 갤럭시버즈3 시리즈는 내·외부 소리와 사용자의 착용 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적화된 음색과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 기능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7월 24일부터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갤럭시버즈3 시리즈를 국내를 포함해 전 세계에 순차 출시한다. 갤럭시Z폴드6는 256GB, 512GB, 1TB 모델로 출시되며, 가격은 각각 222만9700원, 238만8100원, 270만4900원이다. 갤럭시Z플립6는 256GB, 512GB 로 출시되고, 가격은 각각 148만5000원, 164만3400원이다. 국내 사전 판매는 7월 12일부터 18일까지다. 갤럭시버즈3 프로와 갤럭시버즈3 가격은 각각 31만9000원, 21만9000원이다.
One More Thing : 갤럭시 웨어러블
삼성전자는 갤럭시 웨어러블 제품을 대거 선보이며 시장을 개척한다.  갤럭시 링은 집약된 센서 기술로 수면 중 편안하게 주요 건강 지표를 추적하고 개인화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갤럭시워치7은 혁신적인 건강 모니터링과 개인 운동 맞춤 코칭을 통해 일상의 건강 관리를 지원한다. 갤럭시워치 울트라는 삼성 갤럭시워치 라인업 중 가장 뛰어난 퍼포먼스와 기능을 바탕으로 역대 가장 강력한 웨어러블 경험을 제공한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링은 오목한(Concave) 외관 디자인과 티타늄 5등급 마감 처리를 통해 스크래치에 강하다. 10ATM 방수 기능을 지원해 어디서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최대 7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는 사용자의 건강 정보를 끊김없이 지속 측정할 수 있으며, LED 조명이 탑재된 특별한 디자인의 충전 케이스는 간편한 충전을 지원한다. 다양한 건강 지표를 별도의 구독료 없이 제공하며, 갤럭시 AI를 통해 누적 기록된 건강 데이터를 분석해준다. 갤럭시워치7은 사용자가 자신의 건강상태를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층 더 강화된 건강 모니터링과, 사용자가 일상 속에서 자신에게 꼭 맞는 방법으로 보다 건강한 하루를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갤럭시워치 시리즈 중 최초로 최종당화산물(AGEs) 지표(AGEs Index)를 측정한다. 최종당화산물은 사용자의 생물학적 노화 과정을 반영하는 건강 지표 중 하나다.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미국 FDA(식품의약국) 드 노보(De Novo)의 승인을 받은 수면 무호흡 기능도 처음 적용됐다.  갤럭시워치 울트라는 야외 활동에 최적화된 내구성을 제공한다. 강한 충격에 견딜 수 있도록 티타늄 프레임을 적용하고, 10ATM 방수를 지원해 바다 수영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해발 고도 마이너스 500미터부터 최대 9000미터 높이까지 사용할 수 있다. 극한 환경에서도 다양한 피트니스 활동을 측정할 수 있다. 사용자의 운동 효율을 극대화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멀티 스포츠 타일 기능은 수영, 사이클링, 달리기 운동을 조합해 철인 3종(Triathlon), 듀애슬론(Duathlon) 등 다양한 멀티 스포츠의 결과를 측정해 준다. 측면에 있는 퀵 버튼(Quick Button)을 이용하면 운동 측정을 즉시 시작하고, 다음 코스로 넘기는 등 손쉽게 운동을 제어할 수 있다. 버튼을 5초 이상 누르면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비상 사이렌이 작동된다.  갤럭시 웨어러블 3종은 7월 24일부터 출시된다. 갤럭시 링 가격은 49만 9400원, 갤럭시워치7 44mm은 블루투스 모델은 38만9000원, 40mm 블루투스 모델은 34만9000원, 44mm LTE 모델은 41만9100원, 40mm LTE 모델은 37만9500원, 갤럭시워치 울트라 47mm LTE는 89만9800원이다. 디일렉=이진 전문기자 alfie@bestwaterspor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