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0.5mm 피치의 보드-대-보드 커넥터에서 속도와 내구성 균형 잡기
글: 데이비드 파이크(David Pike) 제공: 마우저 일렉트로닉스(Mouser Electronics)
자율 자동차나 안전이 중요한 시스템 같이 실시간으로 대처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이처럼 지연시간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장의 생산 현장이나 고속도로, 스마트 시티 같은 열악한 환경에 복잡하고 정교한 전자 시스템들이 구축될 경우, 보드-대-보드 커넥터는 견고한 인클로저로 보호되어 있다하더라도 충격이나 진동으로부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확실한 통신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설계 엔지니어가 이러한 환경이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해야 한다.
고속 커넥터를 필요로 하는 것은 산업 분야만이 아니다. 가상 현실(VR) 안경, 최신 스마트워치, 웨어러블 기기 같은 첨단 컨슈머 기기들은 디자인 소형화를 위해 혁신을 부추기고 있다.
커넥터 소형화
미세 피치 커넥터를 설계하는 엔지니어들은 여러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첫 번째는 물리적 견고성이다. 피치가 0.5mm인 커넥터에서 접점들은 크기가 이보다 더 작아야 한다. 접점들 사이에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이처럼 작은 접점은 손상에 취약하므로 특수한 처리가 요구된다.
미세 피치와 빠른 속도
설계 엔지니어들은 이러한 커넥터의 용도도 고려해야 한다. 0.5mm 피치의 커넥터는 PCB 상에서도 마찬가지로 콤팩트한 트레이스를 필요로 함으로써 세심한 PCB 레이아웃 설계가 중요하다. PCB 상에 부품들을 탑재할 때 커넥터를 높은 정밀도로 배치해야 한다. 0.5mm 피치 커넥터의 배치 허용오차는 더욱 더 엄밀하기 때문에 정밀한 배치가 매우 중요한데, 특히 커넥터들을 사용해서 2개의 보드를 병렬로 연결할 때는 더욱 그렇다.
SI는 케이블과 커넥터를 통해서 전송되는 전기 신호의 품질을 말한다. 많은 내부적 및 외부적 요인들이 SI에 영향을 미친다. 엔지니어들은 외부 환경에 의해 발생하는 전자기 간섭(EMI)과 이것이 커넥터 시스템을 통해서 전달되는 신호 품질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해야 한다.
케이블, 커넥터, PCB 트레이스를 통해서 전송되는 고속 신호는 서로 간에 간섭을 일으킬 수 있다. 이들 채널들이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더 심하게 서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전송 속도가 높아질수록 심화되는 경향을 나타낸다. SI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신호들이 커넥터를 떠나서 PCB로 전이하는 보드 부분을 뜻하는 브레이크아웃 영역(break-out region, BOR)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맺음말
고성능 통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으로써 커넥터 제조사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하지만 속도만이 보드-대-보드 커넥터의 유일한 요구 사항은 아니다. 최신의 고속 시스템에서 최상의 성능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견고한 디자인, 손쉬운 어셈블리, 열 관리 문제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설계 엔지니어들이 이해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