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17 일간 영어권 전자부품 업계 동향

2020-04-17     이기종
4월 17일자 영어권 전자부품 업계 동향 | 로이터
화웨이가 대만 TSMC에서 중국 SMIC로 전환 중인 칩 주문 물량이 늘고 있다고 로이터가 소식통을 인용 보도했습니다. 미국이 자국 반도체 장비를 사용하는 해외 기업이 화웨이에 특정 칩을 공급하려면 미국 정부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조치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정부 목표는 TSMC의 화웨이에 대한 칩 판매 감소라고 알려진 바 있습니다. 화웨이의 반도체 자회사 하이실리콘은 지난해 말 자사 일부 엔지니어에게 TSMC 대신 SMIC용 설계를 지시했다고 소식통은 밝혔습니다. TSMC 매출에서 화웨이가 차지하는 비중은 13~15%로 추정됩니다. TSMC는 현재 5나노 공정을 적용하고 있지만 SMIC는 지난해 말 14나노 공정을 적용했습니다. 화웨이 스마트폰에 사용하는 최신 기린 프로세서는 현재는 TSMC에서만 만들 수 있습니다. 
| 로이터
영국 비밀정보부(MI6) 출신 존 소여(John Sawers) 의원이 중국의 전략 기술 매입을 막기 위해 서방이 더 많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16일(현지시간) 주장했습니다. 그는 자국 GPU 업체 이매지네이션 매입자를 서방에서 찾는 등 회사 기술이 중국으로 넘어가는 것을 막을 모든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매지네이션은 지난 2017년 사모펀드인 캐년 브리지에 매각됐습니다. 캐년 브리지 최대 주주는 중국 국영 투자기업 CRH입니다.
| 로이터
엔비디아가 중국 당국으로부터 이스라엘 스타트업 멜라녹스 인수를 승인 받았다고 16일(현지시간) 밝혔습니다. 인수 마지막 장애물을 넘었습니다. 미국과 유럽연합은 이미 인수를 승인한 바 있습니다. 인수 절차는 이달 27일 이전에 마무리될 전망입니다. 엔비디아는 지난해 인텔을 제치고 멜라녹스를 68억달러에 인수하는 데 성공한 바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멜라녹스 인수로 데이터 센터 및 인공지능 사업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는 멜라녹스의 주요 고객사인 알리바바와 바이두가 있습니다.
| 노트북체크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 업데이트 후 녹색 디스플레이 결함이 발생했다고 노트북체크가 보도했습니다. 갤럭시S20울트라 사용자라고 밝힌 소비자는 제품 업데이트 후 화면에서 녹색 오버레이 및 틴트 결함이 나타났다고 말했습니다. 카메라 계산기 앱을 구동하거나 배터리가 부족할 때 화면에 녹색 오버레이 현상이 나타난다고 말했습니다. 업데이트 후 발생한 문제여서 소프트웨어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갤럭시S20 일반형과 플러스 모델에도 나타나는 현상인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 로이터
최근 공개된 애플 보급형 아이폰SE(399달러)가 중국에서 흥행하기 힘들 것이라는 웨이보(SNS) 설문 결과가 나왔습니다. 5G 미지원도 약점입니다. 응답자 35만명 중 60%는 399달러인 아이폰SE를 사지 않겠다고 답했습니다. 20%가량은 사겠다고 답했지만 나머지는 고려해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설문에서 응답자에게 각각의 보기를 선택한 이유는 묻지 않았지만, 많은 응답자가 제품 가격이 더 내리면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애플 전체 매출의 15%를 차지하는 중국에서 애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최근 하락해왔습니다. 
| 맥루머스
미니 LED를 적용한 애플의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 신제품 출시가 내년 초로 연기될 가능성이 있다고 맥루머스가 중국 GF증권 자료를 인용 보도했습니다. GF증권은 제품 출시 연기 이유로 복잡한 패널 디자인을 꼽았습니다. 지난해 12월 애플 전문가 궈밍치는 애플이 미니 LED 적용 제품을 최대 6개를 개발 중이고, A14X 칩을 적용한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올해 3분기에 출시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GF증권은 또 5.4인치(1종)와 6.4인치(2종) 아이폰 신제품은 9월, 최상위 모델 6.7인치(1종) 아이폰은 10월에 출시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 디지타임스
1분기 중국 5G 스마트폰 출하량이 1406만대라고 중국 정보통신연구원(CAICT)이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