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폴라파이어 FPGA용 엔지니어링 실리콘 출하
QML 클래스V 우주비행 완전 인증 절차 중
2020-12-03 이나리 기자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RT(방사선 내성) 폴라파이어 프로그래머블반도체(FPGA)용 엔지니어링 실리콘 출하를 시작했다고 3일 밝혔다.
RT 폴라파이어 FPGA는 로켓 발사를 견디고 우주에서의 까다로운 성능 요구를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고해상도의 수동 및 능동 이미징, 정밀 원격 과학 측정, 다중 스펙트럼 이미징, 하이퍼 스펙트럼 이미징, 신경망을 이용한 물체 감지 등에 적합하다.
이런 애플리케이션은 높은 수준의 동작 성능과 밀도, 낮은 열 손실, 낮은 전력 소비, 낮은 시스템 비용이 요구된다.
현재 RTPF500T FPGA는 우주비행 부품 신뢰성 표준 인증 절차를 진행중이다. Mil Std 883 클래스B, QML 클래스Q, QML 클래스V에 대한 인증이 해당된다. QML 클래스V는 우주산업에서 단일 집적회로를 대상으로 한 최고 수준의 인증이자 스크리닝 표준이다.
우주 인증을 받으면 고대역폭 위성 탑재용 처리 시스템과 동일한 전기적/기계적 성능을 갖춘 하드웨어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다.
폴라파이어 FPGA는 100킬로래드(kRad) 초과치의 총이온화선량(TID) 노출을 견뎌낸다. 이는 지구 궤도를 도는 대다수의 인공위성과 심우주 탐사 임무수행 시에 발생하는 수치다. S램 기반 FPGA 대비 전력 소비를 최대 50%까지 절감한다. SONOS 컨피규레이션 스위치를 활용함으로써 우주 방사선으로 인한 컨피규레이션 업셋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RTPF500T FPGA 엔지니어링 모델은 랜드 그리드, 솔더볼, 솔더 칼럼 종료 옵션을 갖춘 밀폐형 세라믹 패키지로 제공된다. 개발 보드, 마이크로칩 리베로 소프트웨어 툴 스위트, 방사선 데이터를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