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L CSOT 글로벌 디스플레이 테크에코시스템 컨퍼런스(DTC2024)가 지난 16일 성황리 열렸다. 매년 열리는 DTC는 글로벌 디스플레이 업계 전문가, 학자, 언론인, 테크에코시스템 파트너들이 한자리에 모여 최첨단 디스플레이 기술 응용과 미래 발전 동향을 논의한다. 이번 행사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것은 TCL CSOT가 잉크젯 프린팅 OLED(IJP OLED) 기술을 공식 양산하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TCL CSOT가 자세한 설명을 기고로 보내왔다.
◆잉크젯 프린팅 OLED 양산 발표
11년간의 지속적인 연구와 혁신을 바탕으로, TCL CSOT의 IJP OLED 기술은 기술 사양에서 큰 도약과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어 새로운 업계 기준을 수립했다. TCL CSOT는 노트북(NB), 모니터(MNT), TV 등 다양한 응용 분야를 포괄하는 IJP OLED 분야에서 상당한 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개발된 IJP OLED 프로토타입은 모두 탁월한 디스플레이 효과를 달성해 IJP OLED 기술을 상용화의 새로운 단계로 성공적으로 진입시켰다. TCL CSOT의 첫 양산 제품은 21.6인치 4K 제품으로 공식적으로 양산 단계에 진입했다.
TCL CSOT의 IJP OLED 양산 돌파는 상용화 과정의 이정표일 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산업의 새로운 기술 혁명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다. 더 나은 화질, 낮은 전력 소비, 더 긴 수명과 같은 장점을 가진 IJP OLED 기술은 필연적으로 기술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며, 디스플레이 기술의 독자적 발전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
화질 측면에서 IJP OLED의 더 정확한 프린팅은 레티나 표준을 초과하는 PPI(인치당 픽셀 수)를 가능하게 하며, PPI 300 이상을 달성한다. 나란히 배치된 RGB 구조는 색상 번짐 없는 선명한 폰트 표시를 보장하여 깨끗하고 선명한 시각적 효과를 제공한다. 또한 IJP OLED는 2배의 재료 효율성과 내부 반사로 인한 50% 감소된 광손실을 제공해 기존 OLED 디스플레이 대비 더 높은 광출력 효율을 실현한다. 이를 통해 IJP OLED는 FMM OLED와 동일한 전력 소비로 더 우수한 화질을 제공할 수 있다. IJP OLED 기술은 또한 더 높은 개구율과 재료 수명의 현저한 향상을 자랑한다. 또한 시간이 지나도 품질을 유지하는 더 오래 지속되는 디스플레이를 보장한다. 이외에도, IJP OLED는 감소된 총비용과 더 짧은 제품 개발 수명 주기 덕분에 제조업체에 더욱 비용 경쟁력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IJP OLED 생산 공정은 EL(전계발광) 공정에서의 탄소 배출을 줄임으로써 더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첨단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TCL CSOT의 노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TCL CSOT의 첫 양산 4K IJP OLED 전문가용 디스플레이(21.6인치)
TCL CSOT가 첫 양산하는 4K IJP OLED 전문가용 디스플레이(21.6인치)는 고해상도, 첨단 제조 기술, 뛰어난 디스플레이 성능을 통합했다. 이 디스플레이는 21.6인치 4K 고해상도 설계를 채택해 디테일한 고성능 화질을 제공한다. G5.5 세대 IJP OLED 양산라인 p-LTPS 기술이 탑재되어 뛰어난 화질을 구현하는 것과 동시에 블루라이트 방출을 줄여 사용자의 눈 건강을 효과적으로 보호한다. 색상 성능 면에서는 DCI-P3 색 영역 커버리지가 99%를 초과해 순수하고 풍부한 색상을 보장한다. 또한 높은 명암비와 초고속 응답 시간으로 화면의 모든 디테일을 생생하고 사실적으로 표현한다. 빠른 움직임의 게임 화면이나 고속 전환 작업 인터페이스에서도 잔상 없는 부드러운 화면을 보장합니다.
◆세계 최초 2.8K IJP QD-EL 디스플레이(14인치)
TCL CSOT는 세계 최초의 2.8K IJP QD-EL 디스플레이(14인치)도 출시했다. 이 디스플레이는 프린팅에 고효율 QD(퀀텀닷) 발광 재료를 사용해 색순도와 밝기를 크게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우수한 시야각 성능을 보장한다. BT.2020 색 영역 커버리지가 85%를 초과하는 높은 색역으로 더욱 풍부하고 세밀한 화면 색상을 구현한다. 또한 이 화면은 30~120Hz 가변 주사율을 지원해 사용자가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시각적 경험을 즐길 수 있다. 향후 TCL CSOT는 상하류 기업의 기술 혁신과 산업 고도화를 주도해 의료, 자동차, 메타버스 등 신흥 분야에서 IJP OLED 기술의 발전을 촉진하고,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과 영향력을 더욱 확대할 것이다.
작성 = Xianjie Fu (TCL CSOT 제공)
<TCL CSOT 소개>
TCL CSOT(TCL China Star Optoelectronics Technology)는 2009년 설립되어 디스플레이 산업의 혁신적인 기술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TCL CSOT의 사업은 1인치에서 115인치에 이르는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을 포괄한다. LCD에서 OLED, MLED에 이르기까지 TCL CSOT는 TV, 휴대폰, 태블릿, 노트북, 모니터, 자동차 디스플레이, XR(확장현실) 기기, 웨어러블, 상업용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걸쳐 솔루션을 제공한다. 회사는 이러한 분야의 여러 부문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고급 제품을 제공하고 활기찬 디스플레이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