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가 생활을 바꾼다
차세대 웨어러블 시장에 뛰어들고 있는 거물 기업들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기술은 놀랍고도 빠르게 개발되고 있다. 세계적인 기술 기업이 이 분야에 뛰어들고 있으며, 기술과 성능을 향상하기 위한 대대적인 투자를 벌이고 있다. 새로운 기술과 기업들이 계속해서 이 분야로 진입하고 있다. VR 헤드셋이 속속 출시되고 관련 기술과 부품이 개발됨에 따라 VR이 PC에 전면적으로 등장할 것이다. 실제로 VR 헤드셋은 이미 연간 1000만대 이상 출하되고 있다. 마이크로디스플레이 기술은 갈수록 다양해지는 ‘니어 아이(near-eye) 디스플레이 및 그 밖에 다른 웨어러블의 수요를 끌어내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다. 마이크로디스플레이의 세계 시장 규모는 출하량 기준 2024년에 5000만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AR/VR 시스템, 스마트 안경, 헬멧 탑재형 디스플레이(HMD),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등이 마이크로디스플레이의 주요 수요처다. AR 시스템, 스마트 안경, HUD 같은 경우에는 헤드셋에서 어지럼증(motion sickness)을 방지하기 위해 주사율(refresh rate) 측면에서 대대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성능 개선은 보급 확산의 선결 조건
니어 아이 디스플레이, 광학, 에너지 저장 장치와 마찬가지로, 웨어러블 센서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도 대대적인 기술 향상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소비자들이 이 기술을 폭넓게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성능 향상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부품을 소형화하고 전력 효율을 높여서 다음 충전 때까지 더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혹독한 환경을 비롯한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부품의 견고성도 높여야 한다. 이 기술이 확산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걸림돌은 가격이다. 비용 절감이 절실하다.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같은 거물 기업들이 이 분야에 뛰어들어서 대대적으로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은 떨어질 것이다. 또 이매진(eMagin), 코핀(Kopin), 소니(Sony), 오라이텍(Olightek), 하이맥스(Himax) 같은 기업들의 합류도 예상된다. 중국에서도 마이크로 OLED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들 거물 기업뿐 아니라 화제가 되고 있는 몇몇 신규기업들까지 가세하여 성능은 높이고 가격은 낮춤으로써 비즈니스 및 엔터테인먼트용 차세대 컴퓨팅 플랫폼으로 AR/VR의 비전을 실현할 것이다. 이들은 완전히 새로운 차원의 미래형 니어 아이와 ‘온 아이(on-eye)’ 컴퓨터를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기능과 새로운 폼팩터를 개발할 것이다.군용 애플리케이션
오늘날 전투기 조종사들은 고성능 마이크로 OLED를 사용한 증강현실(AR)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가 필수다. 실제로 현재 가장 우수한 성능의 HMD는 군용 애플리케이션이다. 대표적인 예로 콜린스 에어로스페이스의 40만달러(약 4억7000만원) 혼합현실(MR) 헬멧을 들 수 있다. 록히드마틴의 신형 F-35 전투기 조종사들을 위해 설계된 이 MR 헬멧은 상상을 현실로 만든다. 빠르게 성장하는 이 분야에서 록웰콜린스, 엘비트, 록히드마틴 같은 주요 기업들이 앞서거니뒤서거니 하면서 성능을 끌어올리고 있다. 군용 애플리케이션은 시스루(see-through) AR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를 위해 최대의 밝기와 명암비를 요구한다. 하늘에선, 특히 주간에는 외부의 매우 밝은 빛이 AR 정보를 읽는 데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마이크로 OLED는 모두가 주목하고 있는 기술이다. OLED 마이크로디스플레이 시장은 2019~2024년까지 19% 이상 연평균성장률(CAGR)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술은 VR, 군용, 산업용, 의료용, 스마트 안경 애플리케이션에 혁신을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초박형, 높은 밝기와 명암비가 특징인 마이크로 OLED는 견고한 실리콘 웨이퍼 기판으로 이뤄졌다. 해상도가 매우 가벼운 무게와 빠른 응답 속도가 중시되는 HMD AR/VR 디바이스용으로 적합하다. 전체 디스플레이 산업에 비해 전 세계 마이크로 OLED 시장 규모는 아직은 보잘것없는 수준이다. 하지만 BOE, 시야커지(视涯社会) 같은 기업들이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 공급을 지금보다 10배로 늘리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지난 18개월 동안 5억달러 이상의 팹 투자가 이루어졌다. 이번 분기부터 생산량이 크게 늘기 시작할 것이다. 현재 이 기술이 태동기인 점을 감안한다면 업계가 이 기술을 얼마나 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앞으로 3~5년 안에 마이크로디스플레이 분야를 장악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AR용으로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LED)가 마이크로 OLED에 주도권을 넘겨주게 될 것이다. 마이크로 OLED는 발광체다(반면에 LCoS 디스플레이는 광 밸브다). 두 개의 전극층 사이에 발광 형광 소재를 주입해 편광필름과 백라이트를 사용하지 않는다. 두 전극 사이에 전류를 인가해 단색 광을 발광하고 컬러필터(적-녹-청색)를 통과시켜 원하는 색을 생성한다. 이미지 품질과 전체 색상 스펙트럼이 우수하며 응답 시간이 마이크로초에 이를 정도로 짧다. 높은 해상도와 색 깊이, 낮은 전력 소모, 높은 휘도가 특징이어서 VR 장치에 잘 맞는다. 각종 산업용 및 컨슈머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물론 단점도 있다. 밝기가 그렇게 높지 않고 가격이 비싸다. 수명 문제 등이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미래의 마이크로 OLED는 5000cd/㎡ 이상의 밝기로 4K 해상도가 가능할 것이다. 양산 가격은 현재의 약 15%까지 떨어질 것이다.LCoS 디스플레이
가격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은 LCoS(liquid crystal on Silicon) 디스플레이가 선호된다. 무엇보다도 이 기술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사용됐다. 가격이 마이크로 OLED의 수분의 1에 불과하다. 또한 밝기와 명압비가 높고 에너지와 열 효율이 우수하다. LCoS는 샌드위치처럼 두 판 사이에 액정 소재를 주입해서 만든다. 이 판들에 전압을 가하면 액정 분자가 셔터나 광 밸브로서 동작하고 박막트랜지스터(TFT)와 결합해 픽셀을 형성한다. 이 구조 위에 컬러필터를 사용해 색을 발생시킨다. 사용하는 소재나 구성은 제조사마다 다르다. 어떤 제조사는 네마틱 액정을 사용하고, 어떤 회사는 강유전체 결정을 사용한다. LCoS 디바이스는 일반적으로 픽셀 간격이 매우 좁다. 픽셀 피치(동일 색상 픽셀들 사이에 수평 간격)가 최저 8마이크론이다. 덕분에 스크린 도어 효과를 줄일 수 있다. LCoS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AR에서 요구하는 명암비나 속도를 제공하지 못한다. VR 애플리케이션용으로는 모션블러 현상 때문에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다. 또한 디스플레이가 대체로 더 무거우며 백라이트를 항상 켜고 있어 그로 인한 눈부심이 크다. 나이트 비전 고글 같은 애플리케이션용으로는 부적합하다.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현재 시장에서 마이크로 LED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투자가 시작되고 있다. 이 디스플레이는 다수의 미세한 LED로 이루어진다. 각각의 LED가 디스플레이 픽셀을 자체 발광한다. OLED와 달리 무기물 소재를 사용한다. 별도의 백라이트유닛(BLU)이 없어도 된다. 기존 디스플레이의 단점인 빛 번짐(light bleed) 현상을 일으키지 않고 더 선명한 검정색과 더 밝은 흰색을 구현할 수 있다. OLED와 마찬가지로 각각의 픽셀을 광원으로 사용해 놀라운 수준의 명압비와 색 깊이 성능을 구현한다. OLED보다 훨씬 밝다. 명암비가 100만:1에 이른다. 빛을 만들기 위해 유기물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완벽한 검정색, 뛰어난 컬러, 완벽에 가까운 측면 시야각을 구현한다. 얇고 번인(burn-in) 내구성이 우수하며 AR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적합하다. 낮은 해상도 때문에 지금까지 시청자가 디스플레이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애플리케이션에 주로 사용됐다. 옥외 전광판 등이 대표적이다. 마이크로 LED는 해상도가 높아 시청자가 훨씬 가까운, TV나 그 밖에 다른 실내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다. TV와 사이니지 애플리케이션용으로는 미니 LED가 이미 도입됐다. 마이크로 LED는이 뒤를 이을 것이다. 하지만 마이크로 디스플레이용으로 아직 갈 길이 멀다. 이 기술이 제때 자리잡고 새롭게 떠오르는 AR 시장을 차지해서 폭발적인 파급력을 일으킬지 관심이 쏠린다.디스플레이 혁신이 생활을 바꾼다
마이크로디 스플레이가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이 기술은 향후 10년 동안 AR/VR, HUD, HMD, 그 밖에 다른 웨어러블 애플리케이션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사람들은 키보드와 마우스에서 해방되고 더 이상 잡다한 것들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될 것이다. 미래형 차세대 컴퓨팅 기기들이 설계되고 있으며 10년 후에는 오늘을 되돌아보면서 이 무렵에 모든 것이 시작되었다고 말할지 모른다. 음성, 눈동자 움직임, 손짓만으로 필요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이다. 이런 대담한 신기술이 '마이너리티 리포트' 같은 영화에서 묘사했던 것 그 이상의 미래를 가져올 수도 있을 것이다. "우주에 발자국을 남긴다(put a ding in the Universe)"는 스티브 잡스의 말처럼, 기술은 족적을 남기면서 계속해서 진화할 것이다. 글: 스리 페루벰바(Sri Peruvemba) / SID 마케팅 담당 의장저작권자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