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 솔루션 업체 앤시스가 삼성 파운드리 전체 핀펫(FinFET) 프로세스 공정 노드를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반도체 설계 솔루션 인증을 획득했다고 2일 밝혔다.
삼성은 앤시스 레드호크-SC를 인증 제품군에 추가했다. 5G, 인공지능 머신러닝(AI ML), 자동차, 사물인터넷(IoT) 등 시장에 맞는 에너지 효율적이면서 신뢰성 높은 칩을 설계를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삼성 설계팀은 앤시스 레드호크-SC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해 고급 공정 노트 설계에 필요한 성능, 전력, 신뢰성을 최적화했다. 삼성은 14나노미터(nm), 11나노, 10나노, 8나노, 7나노, 5나노, 4나노 등 전체 핀펫 공정 노드 라인에 앤시스 레드호크-SC와 앤시스 레드호크를 인증했다. 향후 추가 노드에 대해 앤시스와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인증에는 전력 무결성 EM, IR 드롭, 통계적 EM 예산, 열 분석 및 멀티다이 통합을 위한 다중 물리 솔루션이 포함된다. 앤시스 레드호크-SC는 기본 앤시스 씨스케이프 인프라에서 사인오프 알고리즘을 실행해 4나노의 대규모 설계를 검증함으로써 시뮬레이션 시간을 몇 주에서 몇 시간으로 단축할 수 있게됐다. 더불어 앤시스 토템은 트랜지스터 수준의 맞춤형 설계에 상응하는 인증을 받았다.
김상윤 삼성전자 부사장은 "앤시스 인증은 전력 무결성, 신뢰성, 열 문제를 관리해 새로운 디자인을 빠르게 완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면서 "양사의 오랜 신뢰 관계를 통해 우리의 고객들은 최첨단 실리콘 혁신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까다로운 성능에 대한 목표를 달성해 시장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