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일, WBF 정례회 및 컨퍼런스 개최
한국, 미국, 일본, EU의 배터리협회가 주축이 된 '세계배터리포럼'이 공식 출범했댜.
한국배터리산업협회는 4일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세계배터리포럼(WBF) 발족을 위해 한국·미국·EU·일본 배터리 협회 간 MOU를 체결했다.
WBF는 글로벌 배터리 산업의 대표 조직이다. WBF 포럼은 한국, 미국, EU, 일본 협회 주관으로 순차적으로 열릴 예정이다. 제1회 세계배터리포럼은 한국배터리산업협회가 주관해 4일부터 이틀간 열린다.
포럼 첫째날에는 WBF MOU를 체결했으며 WBF 정례회가 개최됐다. MOU를 통해 WBF 주관 협회는 ▲글로벌 배터리 이슈에 대한 의견 교환 ▲각 협회 회원사들을 위한 정보 공유 ▲WBF 목표 달성 공동 협력 등을 합의했다. 정례회의에는 5개국의 배터리 협회가 모여 산업 이슈에 대해 논의했다.
한국, 미국, EU, 일본 등 5개 협회는 ▲글로벌 배터리 시장 현황 및 전망 ▲주요국 배터리 규제 및 정책에 대한 의견 교환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인 공급망을 위한 공동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활동 방향성 및 역할, 신규 회원 참여 확대에 대한 회의가 진행됐다.
5일에는 WBF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이번 컨퍼런스의 슬로건은 ‘글로벌 배터리 산업을 선도하고 세계를 엔지로 충전하다’이다.
WBF 협회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파나소닉, 스텔란티스, 마이크로소프트, VARTA, TDK Corporation 등 글로벌 배터리기업, 수요기업, 소·부·장 기업의 전문가들이 참석한다.
컨퍼런스 토론 주제는 ▲미국 IRA가 글로벌 산업에 미치는 영향 ▲EU탄소발자국 계산법과 각국의 대응 방안 ▲사용후 배터리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 ▲PFAS와 유해물질 등으로 이뤄졌다.
미국 IRA 관련 주제에서는 미국 배터리산업협회의 Marc Boolish 사무국장이 발표를 맡았다. Marc 사무국장은 IRA와 세부지침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제하며 패널들은 각국의 대응 현황과 관련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EU탄소발자국에 관해서도 유럽 배터리산업협회의 소개와 각국의 입장과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EU의 PFAS 규제에 대한 발표와 토의도 진행된다.
사용후 배터리 세션은 일본 배터리공급망협회의 주도 하에 이뤄진다. 일본 배터리공급망협회의 Masaya Hanzawa 그룹장은 사용후 배터리 시장의 성장과 활성화를 위한 블랙매스 관련 국제 표준의 필요성을 제시할 계획이다.
한국배터리산업협회 박태성 상근부회장은 “WBF의 출범은 한국·미국·EU·일본 4개국이 글로벌 배터리 이슈에 대한 공동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정보 교류와 논의의 초석을 마련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WBF가 글로벌 배터리 관련 정책, 규제, 표준화 등에 대해 전세계 배터리 산업계가 협력할 수 있는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디일렉=이민조 기자 [email protected]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전장·ICT·게임·콘텐츠 전문미디어 디일렉》
《알림》 2024 배터리 뉴비즈 포럼
배터리 시장의 변화가 심상치 않습니다. 전기차 판매 둔화, 보조금 축소 등이 겹치면서 올해는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물론 전체적인 추세로 보면 전동화‧전장화는 피할 수 없는 흐름입니다. 초고도 성장기 초반에 발생할 수 있는 '성장통'으로 분석하는 이유입니다.
전자부품 전문미디어 《디일렉》은 오는 3월8일 떠오르는 배터리 신사업 전반과 기술 도전 과제를 소개하는 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인 인터배터리 2024에서 소개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 행사 개요
– 행사명 : 2024 배터리 뉴비즈 포럼
– 주최 및 주관 : 디일렉 / YELEC
– 일시 : 2024년 3월 8일(금) 10:00~16:30
– 장소 : 코엑스 컨퍼런스룸 4층, 403호
– 참가비용 : 36만3000원(부가세 포함)
– 규모 : 선착순 80명
※ 참고 사항
– 행사장 인원 제한으로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 참석자분들은 오전 10:00부터 사전 입장, 오후 16:30 행사 종료 예정.
– 발표자료는 공개 허락한 연사에 한하여 파일 형태로 제공합니다.
– 세미나 비용 입금시 회사명 또는 등록자명으로 입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은행 1005-803-563727 예금주 디일렉)
– 주차장 협소로 인해 개인별 주차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 세부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