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50개 기업 78개 제품 중 9점 선정
인터배터리 2024서 제품 확인 가능
한국배터리산업협회는 6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인터배터리 어워즈’에서 9개 제품을 선정 및 수상한다고 5일 발표했다. 수상작은 ‘인터배터리 2024’ 행사 기간 코엑스 A홀 로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터배터리 어워즈’는 올해 처음 제정됐다. 인터배터리 전시회에 참가한 기업의 제품 중 뛰어난 기술성과 혁신·상품성 등을 지닌 제품을 선정한다.
이번 어워즈에는 50개 기업의 78개 제품이 출품됐다. 그 중 심사를 거쳐 ▲종합 ▲ESS ▲급속 충전 ▲전해질 ▲정제련 ▲사용 후 배터리 ▲자동화 솔루션 ▲공정 장비 ▲스타트업 등 최고 혁신상 9점이 최종 선정됐다.
종합 최고 혁신상은 LG에너지솔루션의 ‘Mid Nickel Pure NCM’이 수상했다. 해당 제품은 고전압에서 구동 가능한 소재를 발굴 및 적용한 노트북용 배터리다. 단결정 양극 소재가 사용돼 전극의 장기 내구성이 확보됐다. 업계 최초로 NCM613 100% 양극재를 적용해 양산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삼성SDI의 ‘SBB(Samsung Battery Ban)’은 ESS 최고 혁신상을 받았다. SBB는 제품 모듈 탑재 일체형 배터리 솔루션이다. 475kWh/L로 에너지밀도가 높으면서도 배터리 화재 특화 소화장치 및 폭발 방지·정전 대비 시스템이 적용돼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SK온은 ‘Advanced SF 배터리’를 통해 급속 충전 최고 혁신상을 수상했다. 이전 SF 배터리 대비 에너지 밀도를 9% 높이면서 급속충전 시간을 유지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정제련 최고 혁신상에는 포스코홀딩스의 ‘친환경 포스코형 광석리튬 공정(포스코형 공정)’이 올랐다. 포스코형 공정은 전기투석공법을 통해 부원료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부산물 발생을 없애 효율성, 경제성, 환경친화성 부문에서 상품성을 인정받았다.
전해질 최고 혁신상은 동화일렉트로라이트의 PA800이 받았다. 리튬이차전지용 전해액 첨가제 PA800은 전극 표면에 3층 보호막을 생성해 전지 특성 열화를 억제하는 등 뛰어난 기술력과 상품성이 높다고 평가됐다.
포엔의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재제조/재사용’ 기술은 사용 후 배터리 최고 혁신상을 수상했다. 포엔의 기술은 사용 후 전기차 배터리 팩에 대한 성능, 차종별 BMS 정밀 진단 기술을 통해 높은 품질의 재제조 배터리 생산을 가능하게 도왔다.
자동화 솔루션 최고 혁신상에는 LG에너지솔루션의 ‘음극 레이저 식각 기술’이 선정됐다. 음극 레이저 식각 기술은 소형 파우치 분야의 음극 박막 코팅공정에 세계 최초로 레이저를 활용한 공법으로 스웰링 현상의 원천 차단이 가능해졌다.
원준의 ‘연속식 배터리 양극재 및 음극재 제조 장치’는 공정 장비 최고 혁신상에 올랐다. 소성로뿐만 아니라 자동 이송 및 분체 공정 시스템 등 전 공정 토탈 열처리 솔루션 개발 및 도입을 통해 산업 성장에 기여했다고 호평 받았다.
스타트업 최고 혁신상에는 지에프아이의 ‘AEGIS 자동소화 시트·패드·테이프’가 선정됐다. 지에프아이의제품은 코어-셀 구조의 마이크로 캡슐을 배터리 모듈 안 부품에 적용해 배터리 초기 화재 및 폭발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됐다.
디일렉=이민조 기자 [email protected]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전장·ICT·게임·콘텐츠 전문미디어 디일렉》
《알림》 2024 배터리 뉴비즈 포럼
배터리 시장의 변화가 심상치 않습니다. 전기차 판매 둔화, 보조금 축소 등이 겹치면서 올해는 하이브리드차 판매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물론 전체적인 추세로 보면 전동화‧전장화는 피할 수 없는 흐름입니다. 초고도 성장기 초반에 발생할 수 있는 '성장통'으로 분석하는 이유입니다.
전자부품 전문미디어 《디일렉》은 오는 3월8일 떠오르는 배터리 신사업 전반과 기술 도전 과제를 소개하는 콘퍼런스를 개최합니다.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인 인터배터리 2024에서 소개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 행사 개요
– 행사명 : 2024 배터리 뉴비즈 포럼
– 주최 및 주관 : 디일렉 / YELEC
– 일시 : 2024년 3월 8일(금) 10:00~16:30
– 장소 : 코엑스 컨퍼런스룸 4층, 403호
– 참가비용 : 36만3000원(부가세 포함)
– 규모 : 선착순 80명
– 행사 문의 : 디일렉 김상수 국장
[email protected] / 010-5278-5958
※ 참고 사항
– 행사장 인원 제한으로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 참석자분들은 오전 10:00부터 사전 입장, 오후 16:30 행사 종료 예정.
– 발표자료는 공개 허락한 연사에 한하여 파일 형태로 제공합니다.
– 세미나 비용 입금시 회사명 또는 등록자명으로 입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은행 1005-803-563727 예금주 디일렉)
– 주차장 협소로 인해 개인별 주차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 세부 프로그램
저작권자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