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어플래시 대체용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4메가비트(Mbit) 용량의 EEPROM– 25CSM04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EEPROM(Electrically Erasable Programmable Read-Only Memory)은 사용자가 내용을 바이트 단위로 읽거나 쓸 수 있다. 속도가 빠른 S램처럼 사용할 수 있는 비휘발성 메모리다. 다만 지연 시간이 길어 노어(NOR)플래시처럼 사용하기는 어렵다. 2Mbit 이상 비휘발성 메모리가 필요한 분야에선 노어플래시를 주로 썼다.
마이크로칩 EEPROM 25CSM04은 이전까지 2Mbit로 제한된 용량을 두 배 높였다. 낮은 대기 전류(2 µA대 15 µA), 단일 바이트, 다중 바이트 및 전체 페이지 쓰기(full-page write) 수행 능력, 짧아진 섹터 소거, 다시 쓰기 시간(5ms 대 300ms)을 지원한다. 기존보다 더 많은 소거와 다시 쓰기 주기(1M 대 100K) 등도 장점이다.
사용자에 의해 한 번에 몇 바이트씩 조정되어야 하는 비휘발성 메모리가 필요한 산업에 적합하다. 피트니스 트래커, 보청기, 혈당 측정기 등의 휴대용 컨슈머와 의료 디바이스, 자동차 등에 수요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칩은 개발자 편의를 돕기 위해 직렬 메모리 제품용 MPLAB 스타터 키트를 지원한다. 직렬 메모리 인터페이스 보드, 직렬 EEPROM 스타터 팩, USB 케이블, MPLAB X IDE(통합개발자도구), 직렬 EEPROM 인터페이스 툴을 제공하는 CD가 포함된다.
저작권자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