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저 일렉트로닉스는 르네사스 일렉트로닉스의 RZ/Five-RISC-V 마이크로프로세서(MPU) 제품을 공급한다고 10일 밝혔다.
르네사스의 Arm CPU 코어 기반 MPU를 확장한 RZ/Five는 RISC-V CPU 명령어 세트 아키텍처(ISA)를 활용하는 Andes AX45MP를 기반으로 시장에 출시된 최초의 범용 MPU다. 향상된 64비트 RISC-V MPU는 르네사스의 RZ 파트너 에코시스템을 통한 지원을 포함해 보다 빠른 시장 출시에 도움이 되는 도구와 빌딩 블록을 제공한다.
또한 르네사스 RZ/Five-RISC-V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최대 작동 주파수가 1GHz인 단일 코어 64비트 프로세서를 갖췄다. 해당 제품에는 ECC를 갖춘 128KB의 내장 SRAM과 최대 4GB의 RAM을 지원하는 인라인 ECC를 갖춘 16비트 DDR4-1600, 또는 DDR3L-1333 메모리 인터페이스가 탑재됐다.
주변 기능으로는 2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MAC 채널, 2개의 USB 2.0 채널 및 2개의 직렬 CAN/CAN-FD 인터페이스를 포함한 다양한 인터페이스에 대한 지원이 포함된다. RZ/Five의 추가 기능에는 2채널, 12비트 ADC, 열 센서, 4개의 I2C 인터페이스, 3개의 SPI 인터페이스 및 GPIO가 포함된다. 또한 보안 지원을 위해 이 MPU에는 1Kbit의 OTP 메모리, 보안 부팅, 암호화 엔진 및 보안 JTAG가 포함됐다.
사물 인터넷(IoT) 엔드포인트 디바이스에 맞게 명시적으로 개발된 RZ/Five-RISC-V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산업용 IoT(IIoT) 또는 엔트리급 사회 인프라 제어 및 산업 제어에 각각 사용되는 산업용 게이트웨이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마우저는 해당 마이크로프로세서의 평가 및 개발용으로 완전한 데모 및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는 RZ/Five 평가 보드 키트 제품도 공급한다. 마우저 웹사이트에서 구매 가능한 이 키트 제품은 모듈 보드(SOM)와 캐리어 보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가비트 이더넷, CAN 및 USB 2.0과 같은 다양한 인터페이스가 포함돼 있다.
디일렉=장경윤 기자 [email protected]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전자부품 분야 전문미디어 디일렉》
저작권자 © 전자부품 전문 미디어 디일렉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